2016년 6월 26일 일요일

청년기 동년배의 우정(청년기의 우정 형성 발달단계)

청년기 동년배의 우정(청년기의 우정 형성 발달단계)
청년기 동년배의 우정(청년기의 우정 형성 발달단계).hwp


목차
청년기 동년배의 우정

I. 우정의 형성
1. 청년 전기
2. 청년기

II. 청년기 우정 형성 발달단계
1. 청년 초기
2. 청년 중기
3. 청년 후기


본문
청년기 동년배의 우정

I. 우정의 형성

청년들은 어떻게 친구를 선택하는가? 어떤 사람들이 친구가 되는가? 비슷한 사람끼리 친구가 되는 그렇지 않으면 서로 너무도 달라 보완되는 사람들이 친구가 되는가? 친구 선택의 조건은 연령에 따라 달라지는가?
일반적으로 성격, 흥미, 능력 등에서 유사한사람이 친구가 되는 경향이 있다. 어울리는 사람들끼리 여러 속성에서 유사성을 나타내는 경향성을 동질성이라 한다. 공통된 관심사와 활동들, 비슷한 능력, 외모 등이 친구 구성에 중요한 것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년기에도 마찬가지이다. 서로 다르다는 것이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여러 연구결과를 보면 서로 달라서 보완적 역할(상보성)을 하기보다는 유사성 혹은 동질성이 더 큰 작용을 한다.
그렇다면 왜 유사한사람들이 친구가 되뜬 두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첫 번째 이유는 친구를 선택할 때 애초에 자기와 비슷한 속성이 있는 친구를 택한다는 것이다. 학교구조상 같은 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급으로 묶여지며 여러 활동을 같이 하게 되므로 그 중에서 친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과외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비슷한 흥미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만날 가능성이 많아지고 그 중에서 친구가 선택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친구, 우정, 청년, 청년기, 사람, 동년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