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1일 수요일

일본의 관서지방과 관동지방 비교 -지리, 역사, 사회문화 면을 중심으로

일본의 관서지방과 관동지방 비교 -지리, 역사, 사회문화 면을 중심으로
일본의 관서지방과 관동지방 비교 -지리, 역사, 사회문화 면을 중심으로.hwp


목차

Ⅰ. 서 론

Ⅱ. 관서지방과 관동지방의 구분
1. 지리적
2. 역사적

Ⅲ. 관서지방
1. 관서지방의 지리
2. 관서지방의 역사
3. 관서지방의 문화

Ⅳ. 관동지방
1. 관동지방의 지리
2. 관동지방의 역사
3. 관동지방의 문화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일본은 4개의 큰섬(혼슈, 홋까이도, 시코쿠, 규슈)과 3천 여 개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산지가 많은 산악국가로서 농경지는 전체 영토의 13%에 불과하다. 인구는 1억 3천 만 명으로 이 중 재일 한국인 75만등 100여 만 명의 한국인이 포함되어 있다. 1인당 GNP는 2만 3천달러로 세계3위의 선진국이다. 평균수명은 남자 76세 여자 82세로 세계1위의 장수국가 이기도 하다. 토착인이 99.3%이고 문자 해독율은 100%이다. 주요 도시로는 동경,오사카,후쿠오카,나고야,삿뽀로,교또,히로시마등이 있으며 도시화율은 77%로 매우 높다.
교토가 과거 일본의 수도이기는 하였고, 그때의 문화적 명맥이 아직도 일본 문화 깊은 곳에 남아있기는 하지만, 현재 일본의 문화적인 확립은 카마쿠라, 무로마치 시대로 해석하는 것이 대세이다.
교토는 당시 정치, 문화적으로는 일본 최고였지만, 경제적으로는 그렇지도 못했다. 오히려, 교토 주변의 지역의 상인들이 유명하다. 그리고 교토에서 수도를 옮긴지 1000년이 다되어가고 있다. 그 사이에는 과거의 번영 이외 이렇다할만한 것이 없었다. 메이지유신 이후 천황의 거처가 교토에서 토쿄로 옮겨지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쿄토가 중심지이지는 않았다. 헤이안시대 이후에는 천황의 정치적 실권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토쿄도 마찬가지이며, 에도가 정치의 중심지이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경제를 휘어잡지는 못했다.
전체적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한 곳이 오사카였다. 토요토미 히데요시 시절부터 오사카에는 많은 상인들이 모여 왕성한 상업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점차 오사카의 독특한 문화를 일본 전역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오사카 사람들은 에도에 대한 대항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 오사카와 토쿄는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
일본사회의 커다란 특징 중의 하나는 단일성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본열도는 관동, 관서, 동북, 남서일본으로 나뉘어지나 전국적인 공통성은 놀라울 정도이다. 언어와 인종면에서도 공통성이 뛰어나는 사회이다. 그러한 공통성은 에도시대 이후 계속 되어오는 중앙집권적인 정치로 잘 자리 잡고 근대의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인구의 단일화를 가능케 하였다. 그후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으로 중산층의 증대와 확대현상으로 단일화가 일본사회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정종문(1999) 일본의 지방자치제도 현황 특징 그리고 시사점
이재석 옮김, 야마모토 히로후미 감수(2002)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 청어람미디어
이상경 지음(2003)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김미란(2001)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이에나가 사부로, 이영 역(1999) 일본문화사, 까치
구견서(2001) 현대 일본사회의 이해, 한울
이춘규(2009) 일본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들, 강
김영(2007) 일본 문화의 이해, 제이앤씨
강석균(2005) 50만원으로 주말에 떠나는 일본여행, 교학사
김정진(2005) 일본 - 알짜배기 세계여행 시리즈, 성하
정종문(1999) 일본의 지방자치제도 현황 특징 그리고 시사점
수원화성일본어클럽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지방, 문화, 사회, 관동, 관동지방, 사회문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