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수요일

행복에대하여

행복에대하여
행복에 대하여.hwp


목차
글을 쓰기 전에
나는 행복한가?
행복이란
-행복과 만족에 대한 생각
-명언속 행복
-데미무어의 행복에 대하여
현대인들의 잘못된 생각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다.
-남에게 잘보이면 행복해 질 것이다.
-행복과 쾌락은 똑같다.
행복하려면?
-미소
-긍정적 자기암시
CAN I PROGRAM
-학교수업
-외국어
-여행
-독서
글을 쓰고 나서


본문
-행복과 만족에 대한 생각
몇 달전, 나는 의경지원을 하여 면접을 보러간적이 있었다. 그 때 면접관이 나에게 질문하였다. “살아오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언제였는가?” 나는 대답했다. “대학에 합격하였을 때 입니다.” 그 당시 나는 내가 온 이 학교에 만족하고 있었다. 그래서 면접관이 나에게 ‘행복’에 대해 질문하였을 때 그렇게 대답을 하였다. 그 후로 지인들에게 물어보았다. “살아오면서 행복한 순간이 언제 였는지?” 대부분의 대답은 이러했다.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와 함께있을 때, 정말 웃긴 친구와 함께 대화를 할 때, 휴강공지가 떳을 때, 게임에서 아이템을 얻었을 때, 2002월드컵을 봤을 때, 등등 사소한 일이지만 그들은 행복을 느낀다고 했다. 과연 이것들이 행복일까?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또는 뜻하는 바가 이루어 졌을 때 우리는 기쁨을 느낀다.배가 고플 때 맛있는 걸 먹으면 기쁘고, 축구나 농구 등의 게임에서 이겼을 경우에도 기쁨을 느낀다. 일상적인 사소한 일로 느끼는 기쁨에 대해서도 행복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는 삶 전체에 대해서 한 사람이 느끼는 깊은 만족들의 합이 행복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여기서 한 단어를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거 같다. 행복을 부르는 전제인 만족이다. 우리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행복과 마찬가지로 많이 통용되는 단어이다. 고객만족, 대리 만족 등등 이런 얘기는 정말로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사전의 정의는 “마음에 모자람이 없이 흡족함”이라고 표현되고 있는데 말 그대로 만족이란 것은 사람마다 느끼는 흡족함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가끔 이런 생각을 해본다. 초대 그리스도교 교회가 낳은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로 불리는 아우구스티누스는 행복의 두가지 조건에 대하여 말하였다. 행복의 두 조건이란
첫째, 만족한 상태를 말하고
둘째, 만족한 것이 지속적일 것.
앞에서 말했듯이 나는 내가 붙은 대학에 만족을 하였고 행복하였다. 그래서 나는 행복은 자기 자신의 만족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본문내용
게 잘보이면 행복해 질 것이다.
-행복과 쾌락은 똑같다.
행복하려면?
-미소
-긍정적 자기암시
CAN I PROGRAM
-학교수업
-외국어
-여행
-독서
글을 쓰고 나서
글을 쓰기 전에
아퀴나스의 말처럼 인간은 본질적으로 행복하길 원한다. 과연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우리 현대인들은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나는 누구인지 생각을하고,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고 현대인들의 잘못된 방향의 행복추구를 밝혀내고 그 문제점을 다시 생각하게끔 이 글을 적고자한다.
나는 행복한가?
나는 행복한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나에 대한 swot분석을 해보았다.
-나의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맡은 업무에 대해 책임감이 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